서버 개발/프로그래머를 위한 RDBMS

[RDBMS]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 MS-SQL로 내용 정리

지노윈 2020. 5. 27. 09:39
반응형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1, 2권은 제가 20년 전에 데이터베이스 공부를 위해 읽었던 책입니다. 이 책들은 제가 데이터베이스를 대하는 자세를 바꾸게 해 준 책입니다. DBA에게는 바이블과 같은 책이기도 합니다.

 

이 책들의 내용들 중에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합니다.

이 책은 오라클로 설명하고 있으며 오라클은 게임 개발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고 주로 많이 사용하는 MS-SQL에 맞추어 내용을 정리 하였습니다.

 

 

여러분에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즉 RDB 개발은 어려웠나요?

제 생각에는 대부분의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는 DB 개발을 쉬워 해요.

SQL 문법을 익히기만 하면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SQL 문법은 C++ 문법에 비하여 정말 쉽죠.

그래서 인지 많은 개발자 분들이 이 정도 상태에서 만족을 합니다.

맞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우리에게 쉽습니다.

? 그럼 우린 뭘 더 알아야 하죠?

 

이것이 바로 제가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가 알아야 할 RDBMS'를 작성하게된 이유입니다.

ppt 다운로드 : 게임 개발자가 알아야 할 RDBMS


옵티마이저 맛보기

테이블 조인 하면 느리다?

리커시브 모델의 활용

아크 모델(exclusive or)에서의 주의점

부분범위 처리와 전체 범위처리

인덱스의 제대 사용하자

DB 옵티마이저

Nested Loop/Sort Merge/Hash Join

DB 테이블 클러스터링 팩터

DB 절차적 사고 VS 집합적 사고

SQL 집합의 가공

SQL IN의 특징과 IN의 활용

서브 쿼리 활용

인라인 뷰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