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소스 코드 받기
Unreal Engine 소스 코드 받기는 다음 페이지 참고하여 GitHub에서 받습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1/ko/downloading-unreal-engine-source-code/
Unreal Engine 빌드 설정 및 빌드하기
Unreal Engine 소스 코드를 모두 받으면 순차적으로 배치 파일들을 실행합니다.
- Setup.bat 파일 실행
- GenerateProjectFiles.bat 파일 실행
실행을 마치고 나면 UE5.sln 파일이 생성 됩니다.
솔루션 파일을 열어서 빌드를 해봅시다. 반나절 이상 걸리니... 마음의 준비를 하고 빌드 하시길~.
Unreal Engine 레지스터리 등록
엔진 홈 디렉토리에서 다음의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MyUnrealEngine"이라는 이름으로 등록합니다.
이 이름은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해도 됩니다.
reg add "HKEY_CURRENT_USER\Software\Epic Games\Unreal Engine\Builds" /v "MyUnrealEngine" /t REG_SZ /d "%CD%" /f
uproject 파일을 우클릭하여 엔진 스위치를 하면 방금 등록한 소스 엔진이 보이며 스위치하여 이 엔진을 사용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배포(Deploy)를 위한 엔진 바이너리 구성하기
소스 엔진에서 배포를 위한 파일들을 일일이 찾아 내서 배포 엔진 바이너리를 구성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Unreal Engine은 Installed Build라는 이름으로 이를 자동으로 해주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툴을 사용하면 손쉽게 최적화된 엔진 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4.26/ko/ProductionPipelines/DeployingTheEngine/UsinganInstalledBuild/
BuildGraph 스크립트 시스템과 [UERoot]/Engine/Build/InstalledBuild.xml 에 위치한 설치 빌드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설치 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설치 빌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 다음 명령으로 AutomationTool (자동화 툴)을 호출하여 설치 빌드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PLATFORM] 은 Win64 또는 Mac 으로 대체합니다.
- BuildGraph -target="Make Installed Build [PLATFORM]" -script=Engine/Build/InstalledEngineBuild.xml -clean
- 언리얼 엔진 디렉터리의 LocalBuilds/Engine/ 폴더로 이동하여 생성된 설치 빌드를 확인합니다. 퍼블리싱 디렉터리를 다른 곳으로 지정한 경우, 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BuildGraph는 RunUAT.bat 파일을 실행하여 수행하며 다음은 명령 실행의 예입니다. 프로젝트의 상황에 맞게 명령어를 수정해야 겠습니다. [UERoot]\Engine\Build\BatchFiles 폴더로 이동한 다음 실행합니다.
"-set:" 파라미터에 형태로 설정하는 것들이 많으며 각각의 의미를 알고 프로젝트 특성에 맞게 설정하여 실행해야 겠습니다.
RunUAT.bat BuildGraph -target="Make Installed Build Win64" -script=Engine/Build/InstalledEngineBuild.xml -set:WithWin64=true -set:WithMac=false -set:WithAndroid=false -set:WithIOS=false -set:WithTVOS=false -set:WithLinux=false -set:WithLinuxArm64=false -set:WithClient=true -set:WithServer=true
[UERoot]\Engine\Build\InstalledEngineBuild.xml 파일을 열어 봅시다.
다음에서 옵션으로 되어 있는 것이 -set: 으로 넘길 수 있는 모든 옵션입니다.
그 의미 또한 주석으로 되어 있어서 살펴 보면서 프로젝트에 적합하게 설정합니다.
GameConfigurations 설정을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GameConfigurations 옵션으로 Default값으로 "Shipping;Development;DebugGame"으로 되어 있습니다.
DebugGame의 경우 프로그래머가 아니면 필요없으므로 이를 엔진 배포 빌드에서 제외 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설정 값을 set해주면 DebugGame은 빠지겠죠.
-set:GameConfigurations=Development;Shipping
배치파일 실행이 모두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LocalBuilds 폴더가 생겨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적화 되어 추출된 Unreal Engine 배포 빌드를 다음과 같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폴더를 배포를 하면 다른 작업들이 Custom Unreal Engin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 했던것 처럼 엔진을 레지스트하고 스위치하는 과정도 해줘야 겠죠.
이 밖에 참고 글,
https://edwardbeazer.com/unreal-installed-builds-rocket-buids
참고 하면 좋은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X85Z57_T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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