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Unreal Engine

[UE5] 최적화를 위한 프로파일링 사전 준비

지노윈 2023. 4. 23.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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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형 게임으로(Standalone Game) 플레이

일반적으로 쉽게 프로파일링을 할 수 있는 방법은 'Standalong Game'으로 게임을 실행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좀 더 정확한 프로파일링은 하기 위해서는 패키지 빌드로 게임을 실행해야 겠습니다.

프로파일링 사전 준비

에디터 실시간 업데이트 모드 해제

 

에디터 최소화

독립형 게임으로(Standalone Game) 실행 후 'Unreal Editor'를 최소화 합니다.

 

Frame Rate Smoothing OFF

프로젝트 세팅에서 다음과 같이 Frame Rate Smoothing을 꺼줍니다.

VSync 끄기

콘솔 명령 : r.vsync 0

참고 : Unreal Engine의 VSync

 

Physics Sub Stepping OFF

프로젝트 세팅에서 Substepping 옵션을 끕니다.

GC Verify 관련 옵션 끄기

프로젝트 세팅에서 다음 두 옵션을 모두 끕니다.

  • 콘솔 명령어
    gc.VerifyUObjectsAreNotFGCObjects 0
    gc.VerifyGCObjectNames 0

AI Logging OFF

콘솔 명령 : ToggleAILogging

 

편의 기능 구현

매번 프로파일링을 위한 세팅을 해주는 것은 귀찮고 반복되는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프로파일링 - 셋업' 명령어를 만들어 두고 실행하면 편리합니다. 프로젝트 세팅 자체를 변경해두고 고정한다면 이러한 것은 필요 없겠지만 프로젝트 세팅이 필요에 의해 변결 될 수도 있고 항상 이렇게 세팅이 되어있어야 할 필요도 없으므로 명령어로 그 설정을 바꾸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Unreal Engine] - [UE5] 최적화를 위한 프로파일링 개요 및 편의 기능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