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리뷰

모던 C++ 디자인 패턴

지노윈 2020. 3. 4.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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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GoF design patterns'을 것입니다.

GoF의 디자인 패턴 책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설명이 난해하고 책에서 들어 놓은 예는 그렇게 공감을 주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 책은 1994년에 출간되어 현재까지도 프로그래머들에게 필독서로서 객체 지향 설계에 있어서 바이블과 같은 책입니다.

 

'모던 C++디자인 패턴'은 현대에는 프로그래밍의 쓰임과 C++ 언어의 진화에 따른 패러다임이 변화하였으며 이에 맞추어 'Gof의 디자인 패턴'을 재해석 하여 여러분들이 알기 쉽도록 풍부한 예외 실용적인 내용들로 디자인 패턴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Gof의 디자인 패턴'을 읽어 보지 못했다면 꼭 이책을 먼저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이후 'Head First Design Pattern'도 읽으시길 권합니다. Head First 시리즈 책들은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하기로 유명하며 디자인 패턴 또한 정말 쉽고 좋은 예로 풀어서 설명해 주었기에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

 

'모던 C++ 디자인 패턴'에서는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 많은 예제들은 모던 C++ 코드로서 우리들에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들을 간추려 다음과 같이 '디자인 패턴' 글들을 정리하였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이상한 재귀 템플릿 패턴(Curiously Recurring Template Pattern, CRTP)

Mixin 이란?

Boost.DI 소개


생성 패턴(Creational Parttern)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

프로토타입 패턴(Prototype Pattern)

싱글턴 패턴(Singleton Pattern)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

브릿지 패턴(Bridge Pattern)

컴포지트 패턴(Composite Pattern)

데커레이터 패턴(Decorator Pattern)

퍼사드 패턴(Façade Pattern)

플라이웨이트 패턴(Flyweight Pattern)

프락시 패턴(Proxy Pattern)


행태 패턴(Behavioral Pattern)

책임 사슬(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

반복자 패턴(Iterator Pattern)

중재자 패턴(Mediator Pattern)

커맨드 패턴(Command Pattern)

메멘토 패턴(Memento Pattern)

Null 객체

관찰자 패턴(Observer Pattern)

상태 패턴(State Pattern)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템플릿 메서드 패턴(Template method Pattern)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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