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에 대해서 먼저 설명하고 서평을 시작할게요.
O 와 KR을 합쳐서 OKR이라고 부르고 있고요. O은 목표(Objective)이고 KR은 핵심 결과들(Key Results)의 축약이고요.
O(목표)는 아침에 사람들이 신이 나서 침대에서 뛰어나올 정도로 가슴이 뛰게해야 해요.
KR(핵심 결과들)은 목표가 무엇인지 잘 알려주고 달성 정도를 알 수 있도록 수치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사용량, 수익률, 구매율, 재방문율 등과 같은 수치입니다. KR은 하나의 O를 위해 3~4개 정도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성공 확률이 50%정도로 생각 될 정도로 도전적이어야 합니다.
우선 책 제목과 책의 목차를 보고 구글이 어떻게 인류 기업이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을 것으로 기대 했습니다.
그런데, 책을 별치고 읽은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제 머리 속에 떠오른 단어는 '낚였구나' 였습니다.
구글과는 전화 관련이 없었고 처음에는 소설 형식으로 해나와 잭이의 차 공급 회사 이야기가 시작되었어요. 소설을 기대하지 않았는데 내가 산 책이 소설이라니...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도 OKR에 대한 좋은 영감을 받았기에 책을 한 장 한 장 읽어 갔습니다.
제가 영감 받은 이유를 얘기 안 드릴 수가 없네요. 흔히들 목표라고 하면 '매출 올리기', '유저수 늘리기', '좋은 제품 만들기' 이것이 끝이지요. 생각해보면 이런 것들은 어떠한 목표들의 결과인 것이지 진정한 목표가 아닙니다. 진정한 목표는 가슴 뛰게하는 내가 정말로 해보고 싶어 하는 일들을 그리고 나의 동료도 같은 생각으로 함께 도전하고 싶다라는 것이 목표이지요. 예를 들어 '끝내주는 게임을 내놓자!', '오늘 먹어도 내일 또 먹고 싶어지는 고급 차를 공급하자'와 같은 것들이요. 그리고 일일 다운로드 4만건, 일일 수익 1억원, 재방문율 50%와 같은 것들이 목표 달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인 것이고요. 이러한 관점으로 성공을 위해 도저을 하고 실패를 하면 이를 통해 학습하고 또 가슴 뛰는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결국은 성공을 하는 것이지요.
이제 다시 책으로 돌아 가서 해나와 잭은 품질이 떨어지는 싸구려 차들이 레스토랑에서 팔리고 있는 현실과 소규모 차 생산 농가가 노력에 비해 돈일 벌지 못하고 있어서 소규모 농가에게는 정당한 대가를 차 소비자들에게 품질 못은 차를 공급한다는 가슴뛰는 목표로 티비(TeaBee)라는 회사를 설립합니다.
해나와 잭은 서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 다른 관점과 다른 이해로 인해 갈등이 점점 심해지며 회사는 이윤을 추구해야 하기에 회사는 점점 원래의 목표와는 다르게 운영됩니다. 해나은 회사의 생존과 이윤 추구를 잭은 원래의 품질 높은 차 공급에 좀더 집중을 하지요. 둘은 갈등하던 끝에 티비의 투자자인 짐으로 부터 OKR을 소개 받고 다시 한번 가슴 두근 거리며 원래의 자신들의 회사의 핵심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OKR을 설정하고 직원들과도 공유하지요.
처음에는 잘 되는 듯 하였으나 사람일이 순탄치만 않은 것들이 위기들이 생기지요. 해나의 주문 입력 실수로 중요 레스토랑 공급 업체를 하나를 읽게 되고 티비와 생산 농가들도 이로 인해 타격을 입게 되지요. 설상가상으로 CTO를 맡고 있는 에릭은 악의적으로 개발중인 쇼핑몰의 코드를 자신만 개발 할 수 있도록 코드를 어렵게 작성하고 있는 것도 알게 되고요. 그러다 짐으로 부터 새롭게 CTO를 맡을 라파엘을 소개 받죠. 라파엘은 이미 OKR를 사용하여 성공한 경험이 있고 뛰어난 프로그래 였고 티비의 핵심 가치에 공감을 하여 함께 하고자 원했고 해나는 정직하게 현재의 상황을 거짓 없이 모두 알렸어요. 라파엘은 현재 OKR이 실패하는 원인과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 OKR을 할 수 있는지 설명했고 이러한 것들을 적용하고 잘 사용해서 결국 티비는 위기를 극복하고 잘 될 수 있었어요.
여기까지가 1장의 내용이고 2장에서는 소설이 아니라 이론적이고 OKR을 적용하여 성공한 여러 사람들의 글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1장에서는 해나와 잭의 관점에서 감정 이입을 하면서 OKR를 생각 할 수 있어서 좋았고 1장이 있었기에 2장의 내용이 더욱 공감이 되었어요.
- 분기(3개월) 가슴 뛰게하는 목표를 정해야 하고
- 핵심 결과 지표는 목표를 정량화 할 수 있는 지표 3가지 이상을 정합니다.
- 각 격과 지표는 자신감 수치로 표시 합니다. 5/10이라면 자신감이 50%입니다.
- 이번주 이선 순위를 정하며 4가지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 이번달 해야할 중요한 목록을 기입 합니다.
- 건전성 평가 항목을 정하고 색으로서(초록, 노랑, 빨강)으로 표시합니다.
아래 사분면과 같이요.
OKR이 실패하는 이유
- 목표들의 우선 순위를 정하지 않았다.
'모든 것이 중요하다면 아무것도 중요한 게 아니다' - 철저하고 집요하게 소통하지 않았다.
목표를 알리고 이를 모두가 실행하려면 집요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 일을 완수하기 위한 계획이 없다.
의지만 있다고 거저 되는 것이 없겠죠. - 중요한 것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다.
"중요한 일 중 급한 일은 거의 없고, 급한 일 중 중요한 일은 거의 없다" - 재도전하지 않고 포기한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문화는 도전을하지 못합니다. 실패를 하더라도 배우고 다시 도전 하도록 해야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
- OKR을 시작하기 전에 사명을 정하라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사명감이 있어야 합니다. 같은 청소부라도 '나는 화장실을 깨끗이하여 이 화장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환하게 웃게할꺼야'라는 사명감을 갖고 있는 분은 그 마음가짐과 그 결과 또한 다릅니다. - 질적이고 영감을 주는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목표는 아침에 사람들이 신이 나서 침대에서 뛰어나올 정도로 잘 고안되어야 합니다. - 시간제한이 있는 목표
목표는 한달 또는 한 분기에 달성 가능해야 합니다. - 각 팀이 독립적으로 행동 할 수 있는 목표
팀이 서로 의존도가 높을 수록 핑계가 될 수 있고 그 목표 수립 또한 힘들어 집니다. 독립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OKR을 성공시키는 법
- 회사, 팀, 개인 물이 흐르듯이 상위 목표를 위한 OKR을 설정해라
- OKR을 규칙적인 리듬으로 만들어라
OKR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규칙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매주 자신감 점수를 정하고 논의하고 매주 결과 공유와 위기 상황들을 점검하자 - 확고하고 분명한 목표를 제시하라
실패 할 것 같아서 중간에 목표를 바꾸면 안된다. 그냥 실패해라. 그리고 다음 OKR설정시 잘 설정해라. 쉬운 목표를 설정하라가 아니라. 도전적이면서도 가슴뛰게하는 목표를 제대로 설정해야 하니다. - 실패할 준비를 하라.
우리 모두는 실패를 싫어한다. OKR은 애초에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이뤄내도록 몰아붙인다. 그리고 엄청난 성장을 이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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