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Unreal Engine 기본

[UE] UGameInstanceSubsystem, ULocalPlayerSubsystem...

지노윈 2022. 12. 19.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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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system

서브시스템 클래스
Engine UEngineSubsystem 클래스
Editor UEditorSubsystem 클래스
GameInstance UGameInstanceSubsystem 클래스
LocalPlayer ULocalPlayerSubsystem 클래스
World UWorldSubsystem 클래스

예를 들어 이 베이스 클래스에서 파생된 클래스를 생성하면:

class UMySubsystem : public UGameInstanceSubsystem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UGameInstance 생성 이후, UMyGamesSubsystem 라는 인스턴스 역시 생성됩니다.
  2. UGameInstance 초기화 시, 서브시스템에서 Initialize() 가 호출됩니다.
  3. UGameInstance 종료 시, 서브시스템에서 Deinitialize() 가 호출됩니다.
  4. 이 시점에서 서브시스템에 대한 참조가 삭제되고 더이상 참조가 없으면 서브시스템은 가비지 컬렉션 됩니다.

다음과 같이 Subsystem을 가져와서 사용합니다.

	UMySubsystem* MySubsystem = GetGameInstance()->GetSubsystem<UMySubsystem>();

Engine Subsystem

class UMyEngineSubsystem : public UEngineSubsystem { ... };
UMyEngineSubsystem MySubsystem = GEngine->GetEngineSubsystem<UMyEngineSubsystem>();

Editor Subsystem

class UMyEditorSubsystem : public UEditorSubsystem { ... };
UMyEditorSubsystem MySubsystem = GEditor->GetEditorSubsystem<UMyEditorSubsystem>();

GameInstance Subsystem

class UMyGameSubsystem : public UGameInstanceSubsystem { ... };

 

UGameInstance* GameInstance = ...;
UMyGameSubsystem* MySubsystem = GameInstance->GetSubsystem<UMyGameSubsystem>();

LocalPlayer Subsystem

class UMyPlayerSubsystem : public ULocalPlayerSubsystem { ... };

 

ULocalPlayer* LocalPlayer = ...;
UMyPlayerSubsystem * MySubsystem = LocalPlayer->GetSubsystem<UMyPlayerSubsystem>();

 

Subsystem 사용시 라이프타임에 대한이해가 필요하며 관련해서는 다음글을 참고해 주세요.

[게임 개발/Unreal Engine] - [UE] Subsystem 활용한 Unreal 스타일 Singleton

 

서브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유

프로그래밍 서브시스템을 사용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 시간이 절약됩니다.
  • 엔진 클래스 오버라이드를 피할 수 있습니다.
  • 이미 바쁜 클래스에 API 추가를 피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에게 친숙한 유형의 노드를 통해 블루프린트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에디터 스크립팅이나 테스트 코드 작성을 위해 Python 스크립트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코드베이스의 모듈성과 일관성을 제공합니다.

서브시스템은 플러그인을 만들 때 특히 유용합니다. 플러그인 작동에 필요한 코드 관련 지침이 없어도 됩니다. 사용자는 플러그인을 게임에 추가하기만 하면, 플러그인이 언제 인스턴싱 및 초기화될 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UE4 에 제공되는 API 및 기능을 사용하는 데만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ProgrammingAndScripting/Subsystems/
 

프로그래밍 서브시스템

언리얼 엔진 4 의 프로그래밍 서브시스템 개요입니다.

docs.unrealengine.com